티스토리 뷰
목차
많은 사람들이 돈을 굴리기 위해 관심을 갖고 있는 펀드와 주식. 얼마큼 알고 계신가요? 각각의 장단점을 확실히 알고 있어야 현명한 재테크를 할 수 있습니다. 나의 소중한 돈을 사용할 때 최대한 리스크를 줄이면서 자산 형성을 해나가려면 반드시 장단점을 알아야 합니다. 오늘 내용은 특히 사회 초년생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집중하세요!!
주식의 정의
이렇게 설명드리면 이해하기 쉬울 겁니다. 한 회사를 설립하고 운영하려면 돈이 많이 들어갑니다. 한 사람이 이 비용을 모두 감당하기란 쉽지 않죠. 그래서 투자자들을 끌어와서 돈을 마련하고, 그 투자자들에게는 돈을 투자했다는 증거로 증서를 나누어 주게 됩니다. 이 증서를 바로 주식이라고 합니다.
증서를 통해서 내가 이 회사에 투자를 한 주주이고 지분을 가지고 있음을 주장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여기까지 이해되셨죠?
회사의 이익이 늘어나면 주가(주식 가격)가 올라가게 됩니다. 그때 시세 차익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회사는 벌어드린 돈에서 일부를 새로운 사업이나 설비에 재투자를 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돈으로는 배당의 형태로 투자자들에게 이익을 공유해 주기도 합니다. 혹시 배당금이라고 들어보셨나요? 1년에 한 번 내지 많게는 4번까지 주는 이 배당금으로 이익을 공유해 주는 겁니다.
하지만 회사 상황이 항상 좋으면 좋겠지만 반대로 가는 경우도 있겠죠? 이익이 아니라 손해를 보게 된다면, 즉 회사 상황이 어려워진다면 주가는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면 내가 가지고 있는 주식 역시 손해를 보게 되는 겁니다.
주식의 장단점
대표적으로 세 가지를 설명드리겠습니다.
🥇 수익성: 주식은 매일 변동성이 높기 때문에 원금 손실의 위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말하면 수익성도 높다는 겁니다. 국내 주식의 경우 하루에 최고 30%까지 가격이 오르기도 합니다. 그런데 반대로 말하면 하루에 최대 30%까지도 떨어질 수 있다는 겁니다.
회사 상황이 안 좋으면 여러 날 연속으로 30%씩 떨어지는 것도 있습니다. 정말 아찔하겠죠? 따라서 좀 더 안정적인 투자를 하고 싶다면? 꾸준한 배당 수익을 받으면서 안정적인 주가 흐름을 기대할 수 있는 배당주에 투자를 하는 겁니다. 그러면 원금 손실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용이한 처분: 주식을 팔려는 사람과 사려는 사람이 판매가 이루어지는 곳에서 주식을 현금화하고 싶을 때 쉽게 처분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주식을 휴대폰으로도 사고팔 수 있게 어플이 많이 나왔죠. 하지만 회사 상황이 좋지 않은 기업 또는 잠재적 위험이 있는 기업은 그 주식을 사려는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그러다 보면 결국 내가 가진 주식을 손실을 보고 처분해야 하는 단점이 생기기도 합니다. 그러니까 반드시 사전 조사를 잘해보고 투자를 해야 하는 겁니다.
🥉 용이한 접근성: 은행 입출입만큼 쉬운 것이 주식의 장점이라고 합니다. 조금만 익숙해지면 누구든지 주식 투자를 할 수 있을 정도로 접근하기가 아주 용이합니다. 관련된 동영상이나 블로그들이 많기 때문에 참고해 볼 수 있는 내용도 방대합니다
펀드의 정의
저도 이번에 다시 공부를 하게 되었습니다. 펀드란, 다수의 투자자들에게 투자금을 모은 펀드매니저(자산 운용 전문가)가 자금을 우리 대신 운용해 주는 것입니다. 여기서 수익이 나면 투자금 비율대로 투자자들에게 돌려주는 방식입니다
펀드의 장단점
1️⃣ 전문지식이 없어도 투자 가능: 펀드는 투자 전문 지식을 가진 자산 운용가가 나를 대신해 운용해 주는 것이기 때문에 좀 더 안정적이고 실패 위험이 낮습니다.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투자 규모의 확대: 한 주를 사려면 100만 원이 넘는 그러한 종목들은 개인의 경우 사고 싶어도 많이 사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펀드를 이용하면 여러 명의 투자자들의 자금을 함께 모아서 사는 것이기 때문에 유명한 기업들의 고가의 주식들도 양껏 사는 것이 가능합니다.
3️⃣ 종목별 리스크 상쇄: 펀드는 여러 주식을 묶어두어서 분산 투자가 이뤄지는 형식입니다. 분산 투자를 했으니 일부 종목이 떨어져도 다른 곳에서 오르면 손실을 만회할 수 있는 겁니다. 투자 리스크를 상쇄할 수 있습니다.
오늘 말씀드린 두 가지를 정리해 보면 가장 큰 차이점은 이것입니다. "투자의 성격"이 다르다는 겁니다. 그리고 내가 직접 시장에 뛰어드냐 그러지 않느냐입니다. 주식은 우리가 직접 공부해서 종목을 선택하고 투자하지만 펀드는 전문가가 나 대신 운용해 주는 간접 투자 방식입니다.
이제 내가 할 일은 나의 성향을 알고 여기에 맞게 투자를 하면 되는 겁니다. 신중하게 결정하셔서 후회 없으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관련 자료